Wilson Centre

[연구] 의학교육 연구 분야의 기원(2010)

Meded. 2024. 9. 7. 11:48

출처: Kuper, A., Albert, M., & Hodges, B. D. (2010). The origins of the field of medical education research. Academic Medicine, 85(8), 1347-1353.

https://journals.lww.com/academicmedicine/abstract/2010/08000/the_origins_of_the_field_of_medical_education.22.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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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역사에 대한 방대한 문헌이 존재하며, 그 중에는 의학교육 1-4의 역사와 교육 연구 5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의학교육 연구(MER)라는 비교적 젊은 분야의 역사는 아직 체계적인 학문적 탐구의 주제가 된 적이 없습니다. 우리는 아직 MER이 어떻게 그리고 왜 하나의 학문 분야로 떠오르게 되었는지, 또는 그 분야가 특정한 방식으로 발전하게 된 배경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질문들은 MER의 적절한 본질에 대한 지속적인 논쟁 6-8과 이 분야 내에서 벌어지는 갈등에 대한 분석 9-11로 인해 특히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논쟁들을 역사적 맥락에 놓고 보기 위해 우리는 MER의 초기 역사를 조사해 왔습니다. 첫 번째 단계로, 우리는 의학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출판물로 자리 잡은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현재 Academic Medicine)에 초점을 맞추어, 이 분야가 언제, 왜 시작되었는지를 밝히고자 했습니다.

역사적 및 이론적 배경
Historical and Theoretical Background

Abraham Flexner가 1910년에 발표한 보고서 12는 북미 의과대학을 재구성하고 재개념화한 것으로, 종종 MER의 사례로 잘못 식별됩니다. 그러나 Flexner는 교육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고 의과대학 내에서의 연구에 열정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발표한 보고서에서는 이 연구 노력이 의학교육 연구로 확장되어야 한다는 언급이 없었습니다. 그는 진보적이고 심지어 급진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했지만, 그것들을 의학적 맥락에서 시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지 않았습니다. 의학교육에 연구를 적용하는 개념은 Flexner의 보고서 이후에도 최소한 제2차 세계대전까지 지속적으로 논의되지 않았으며This absence of the idea of research as applied to medical education continued after Flexner’s report at least until World War II;, 그 시기를 다루는 의학교육의 표준 역사서들에서도 이 개념은 다루어지지 않습니다. 1,4

 

당시 의학교육과 의료 관행과 관련된 여러 조직들이 존재하거나 창설되었지만, 미국의과대학협회(AAMC), 미국의사회(AMA), 의학교육연락위원회(LCME)와 같은 조직들은 대부분 규제, 자금 조달, 기타 행정 문제에 집중하고 있었으며, 연구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Flexner의 보고서가 발표된 후 거의 반세기가 지난 1950년에도, 여전히 한 대학의 이사는 "의료와 비교할 때 의학교육은 여전히 효과적인 교육을 탐구하는 영역으로 남아 있다"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13 MER의 역사에 대한 소량의 문헌은 이 분야의 시작을 1950년대 중반으로 추정하는 듯합니다.

  • Bussigel과 동료들의 연구는 1950년대 Western Reserve 의과대학에서 "의학교육과 관련된 연구 의제"가 있었음을 암시합니다. 14
  • Miller의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의학교육 연구 분야에 대한 설명 또한 이 시기를 그 기원의 시점으로 봅니다. 15
  • Hitchcock은 1955년에 최초로 "의과대학에서 교육과 학습을 개선하기 위한 자금 지원이 이루어진 지속적인 노력"이 시작되었다고 구체화하고 있으며, 최근 그의 구술 역사에서도 초기 의학교육자들이 모두 1950년대 후반과 1960년대 초에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16

 

이 연구는 사회적 현상이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여러 개별적인 역사, 세계관, 구조들의 결과social phenomena, although presented as “natural,” are inevitably the effects of a multiplicity of particular histories, worldviews, and structures라는 이해를 기반으로 합니다. 17 학문적 분야의 발전은 단순히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기관적, 문화적, 역사적 요인들의 산물입니다. 18-23 MER와 같은 학제 간 분야는 상대적으로 덜 연구되었지만, 최근에는 이들 분야의 창설과 성장을 독특하게 만들어낸 사회적·역사적 요인들을 문서화하기 시작한 문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4,25 이러한 제한된 문헌에도 불구하고, 학제 간 과학 연구 분야가 정립되는 복잡한 현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러 장소에서 발생하는 것이 분명합니다. 따라서 특정한 날짜, 장소, 인물에 이 학문의 기원 또는 기초를 기인하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to ever identify a specific date, place, or person to which (or to whom) one could reasonably attribute the foundation of a discipline or field.

연구 질문
Research Questions

우리 연구의 목표는 MER의 설립을 광범위하게 이해하고, 그 출현을 여러 사건과 사회적 힘들의 융합 결과로 분석하는 것이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졌습니다.

  • 의사 교육이 언제부터 과학적 연구의 정당한 또는 가능한 주제가 되었는가?
  • When did the education of doctors become a legitimate, or even possible, subject for scientific inquiry?
  • MER이 그 시기에 그 방식으로 등장하고 발전할 수 있었던 정치적·경제적 맥락, 세계관, 구조, 사건은 무엇이었는가?
  • What were the political and economic contexts, the worldviews, structures, and events, that enabled the emergence and development of MER at that time and in that manner?

방법론 

사회적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서면 자료를 분석하는 것은 인문학과 사회과학에서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17 많은 과학 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MER(의학교육 연구) 내에서 중요한 텍스트는 해당 분야의 학술지 내용입니다. 학술지 논문들은 과학 분야를 분석하기 위한 텍스트로 사용되기 시작하고 있으며,26,27 이는 발전 중인 분야 내에서 변화하는 아이디어를 포착하는 데 여러 가지 장점을 제공합니다.

  • 이러한 텍스트의 대량 생산은 분석을 위한 방대한 자료를 만들 수 있게 합니다.
  • 논문들은 주로 연구자들에 의해 작성되지만, 이들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대변하며, 여러 가지 아이디어와 관점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이들은 영향력 있는 학술지에 게재되어 그 분야의 다른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그들의 아이디어 형성에 기여합니다.
  • 이러한 구성원들은 동의하거나, 반대하거나, 수정하는 방식으로 기존 논문에 "응답"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이러한 텍스트들은 그 시대에 해당 맥락에서 무엇이 생각되었는지를 반영하며, 후대의 편집된 시각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우리는 MER의 학술지에 대한 텍스트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주요 텍스트의 선택 및 분석
Selection and analysis of primary texts

제한된 학문적 문헌 2,14과 실무자들의 설명 15,16에 따르면 MER이 1950년대에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의 모든 데이터는 영어로 작성되었으며, 대부분 미국, 캐나다, 또는 영국 출신이기 때문에 다른 문화나 다른 언어권에서 MER이 이미 번성했는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1950년대에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JOME)이 "의학교육 문제에 전적으로 헌신한 유일한 학술지"로 여겨졌기 때문에,28 이 학술지는 우리의 연구에 초점이 되었습니다. JOME은 북미 의학교육의 주요 기관인 미국의과대학협회(AAMC)의 공식 간행물이었습니다.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JAMA)도 매년 의학교육과 관련된 기사를 몇 편씩 게재했으나, 이는 전체 내용의 일부에 불과했습니다. British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BJME; 현재 Medical Education)이 1966년에 창간되기 전까지 유일한 의학교육 전문 학술지였던 JOME은 이 분야에서 국제적인 명성을 쌓아왔으며, 1966년 BJME 창간호의 서두 편집글에서는 "이 학술지가 의학교육에 기여한 공로를 과대평가하기 어렵다"고 언급될 정도였습니다.29

 

따라서 우리의 주요 텍스트는 1955년부터 시작된 JOME의 전체 내용(매년 12권의 호와 1~2권의 보충판)이었습니다. 우리는 MER의 기원을 충분히 문서화할 때까지 5년 단위로 데이터를 연대순으로 수집할 계획이었습니다. 수집한 가장 초기 텍스트가 MER이 이미 확립된 상태를 보여줄 경우(즉, 1955년에) 이전 시점으로 거슬러 올라가 데이터를 수집할 계획이었으나, 그러한 사례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동시 분석 결과, JOME에서 수집된 1955년부터 1959년까지의 첫 5년간의 자료가 우리의 연구 질문을 충분히 다루는 방대한 데이터 세트를 구성하고 있었습니다Concurrent analysis indicated that the first five years of material (1955–1959) gathered from the JOME constituted a rich data set that extensively addressed our research questions. 따라서 1959년 12월호 이후에는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중단했습니다.

 

우리는 1955년 1월호부터 시작하여, 의학교육을 연구 분야로 개념화하는 것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이 텍스트들의 상세하고 동시적인 연대기적 분석detailed, concurrent, chronological analysis을 수행했습니다. 개별 텍스트 내에서 명시적으로 드러난 진술(내용)과 학술지의 형식 변화, 학술 기관 및 구조의 변화를 분석했습니다. 두 가지 유형의 데이터(내용과 형식) 간의 삼각 측정은 분석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었습니다. 텍스트 분석은 사설, 논평, 서평, 독자 편지, AAMC 회의록과 같은 설명적 텍스트와 연구 보고서의 서론, 문헌 검토, 결론 등에서 저자들이 자신을 위치시킨 맥락을 나타내는 부분을 포함했습니다. 우리의 분석 과정은 반복적이었으며, 후속 작업에서 주제가 더 명확히 드러남에 따라 초기 텍스트를 재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주제가 텍스트에서 도출되도록 하였지만, 우리는 또한 구체적인 연구 질문에 답하기 위해 필요한 특정 범주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러한 범주들은 연구 질문과 사회역사적 과정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사전 정의되었습니다. 범주에는 의학교육을 연구 대상으로 개념화한 증거, 그 개념화의 진화에 대한 증거, 이 과정에서 중요한 인물과 그들이 MER로 넘어온 학문 분야/영역, 그리고 그 시기에 이 분야의 창설을 가능하게 하거나 촉진한 변화(예: 사회, 의학, 의학교육 내의 변화)가 포함되었습니다.

2차 텍스트
Secondary texts

주요 텍스트에서 이전에 JOME에 게재된 중요한 논문에 대한 언급을 추적했으며, 1950년에서 1954년 사이에 JOME에 게재된 다른 관련 논문을 수동으로 검색했습니다. 1955년에서 1959년 사이에 JOME에서 참조된 기타 관련 학술지 논문과 서적도, 캐나다 대학 도서관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경우(상호 대출을 통해) 수집되었습니다. 주요 의학 학술지, 특히 1950년대에 정기적으로 교육 관련 기사를 게재한 JAMA에서 의학교육과 관련된 기사를 찾아보았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텍스트들은 주요 텍스트에서 생성된 주제를 더 탐구하고 배경 및 보충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윤리와 연구 기간

이 연구는 토론토 대학교 연구 윤리 위원회로부터 공식적으로 윤리적 검토 면제를 받았습니다. 이 연구는 2006년에서 2008년 사이에 이루어졌습니다.

 

결과 

의학교육 연구(MER)의 기원
The origins of MER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1955년에는 학문적 의학 공동체가 막 MER의 가능성을 인식하기 시작했으나, 1959년에는 이미 제도화된 존재로 자리 잡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증거는 연구 지향적인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JOME)과 AAMC 연례 회의의 연구 세션, 그리고 AAMC의 위원회 구조 및 헌법의 변화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JOME에 게재된 자료들은 1959년까지 일부 교육자들이 MER의 창설과 성장을 인식하고 이를 장려하고 있었으며, 연구자들이 이를 진전시키기 위해 헌신하고 있었고, 의과대학들도 이를 독려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JOME의 구조 변화
Changes in the structure of the JOME

1950년대 후반 동안 MER의 가능성과 범위를 나타내는 가장 유용한 지표 중 하나는 JOME의 구조적 변화였습니다. 학술지의 변화는 1950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그때 학술지 이름이 행정 기관의 공식 간행물인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에서 더 학술적인 성격을 반영한 Journal of Medical Education으로 변경되었습니다.30 1958년에는 JOME이 시카고 대학교 출판부를 통해 발간되어 "의학교육 분야에서 국제적 위상을 가진 학술지로서 저널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려 했습니다.31 또한, 1954년부터 JOME이 "의학교육에 전적으로 헌신하는 유일한 학술지"라는 반복적인 언급도 이러한 정당성 부여의 경향과 관련이 있습니다.32

 

JOME의 내용 및 형식에도 유사한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게재된 논문의 수가 크게 증가했으며, 논문의 질에 대한 우려도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35-37 한편, 비학문적 콘텐츠에 대한 강조는 크게 줄어들었고, 1959년까지 "College News"나 "Audio-Visual News"34,37와 같은 섹션은 "Datagrams"38 (분석을 기다리는 2페이지 분량의 원시 연구 데이터)와 "Abstracts from the World of Medical Education"40 (발표된 실험 및 전 세계 의학교육 발전에 대한 요약)로 대체되었습니다. 1959년에는 JOME이 1958년 런던에서 열린 "의학교육 실험"에 관한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Medical Education의 첫 번째 회의 공식 회의록을 인쇄하여 국제 연구 콘텐츠를 확장했습니다.41 연구 및 학문에 명확하게 할애된 페이지 비율은 1955년 37.6%에서 1959년 69.1%로 점차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JOME이 의학교육의 실천과 행정에 중점을 두었던 저널에서 연구 저널로 변모했음을 반영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JOME의 내부적인 변화일 수 있으며, JOME의 리더십이 AAMC 및 미국 의학교육 설립 기관의 관점과는 단절되어 있음을 반영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It could be argued that these were internal changes, perhaps reflecting changes in the JOME’s leadership that were somehow divorced from the views of the AAMC and of the American medical education establishment. 그러나 JOME의 리더십은 오랜 기간 동안 미국 의학교육계의 주요 리더십과 일치했습니다. JOME의 편집장 및 편집위원회 구성원에는 AAMC의 회장 및 사무총장, 예일 의과대학 학장, 컬럼비아 대학교 의사 및 외과대학의 의학부 의장37과 같은 국가 및 지역의 주요 인사들이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JOME의 변화는 AAMC 연례 회의에서 투표를 거쳤으며, 이는 고위 리더십이 광범위하게 참석한 자리였습니다. 마지막으로, JOME에 게재된 자료는 이러한 변화가 AAMC 및 그 지도부의 사고 변화와 병행하여 일어났음을 나타냅니다. JOME은 AAMC의 공식 학술지로서 연례 회의에서의 토론록, 위원회 구조에 대한 설명, 공식 문서의 변화 등 많은 양의 기관 자료를 출판했습니다. 이러한 자료는 AAMC와 그 구성 구조의 여러 행정적 변화가 연구 대상으로서의 의학교육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시대적 변화와 일치함을 보여줍니다.

AAMC의 변화
Changes at the AAMC

AAMC 연례 회의의 의제 및 회의록에 대한 JOME의 상세한 보고에 따르면, 1955년부터 이 회의에 연구 세션이 포함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해에는 처음으로 "의학교육 실험에 대한 보고서Reports on experiments in medical education"라는 제목의 세션이 열렸습니다.42 이러한 보고서 중 다수는 JOME에 게재되었으며, 명백히 연구 결과물이었습니다. 연구 발표 수는 1955년(9개 발표)에서 1959년(19개 발표) 사이에 크게 증가했습니다. 1950년대 후반에는 발표되지 못한 논문 목록이 "제목만 읽힌read by title only" 논문으로 추가되기도 했습니다.43 1958년, JOME이 처음으로 학술대회를 위한 공식 논문 제출 요청을 발표했을 때,44 너무 많은 논문이 제출되어 회의에서 발표된 12편 외에도 34편이 목록에 추가되었습니다.43 연구 발표는 특별 연구 프로그램 내에서가 아니라 일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일정에 잡혔으며, 행정 회의와 겹치지 않도록 조정되었습니다. 1959년까지 3일간의 회의에서 연구 발표가 너무 많아 처음으로 두 세트의 동시 세션이 열리기도 했습니다.45 결국, 별도의 연구 프로그램(현대 AAMC 회의의 Research In Medical Education 구성 요소)으로의 최종 제도화는 1960년대에 이루어졌지만,46 1950년대 동안의 연구 구성 요소의 발전은 의학교육 연구에 대한 인식과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음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이 시기에 MER에 대한 관심 증가는 AAMC의 위원회 구조와 헌법의 변화에서도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1953년에 설립된 Teaching Institutes and Special Studies 위원회는 1955년에 Educational Research and Services 위원회로, 1957년에는 Research and Education 위원회로 변경되었습니다.37 1959년까지 이 위원회의 임무에는 "의학교육의 모든 측면에 대한 정보 수집"이 포함되었으며,37 다양한 자문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37 이 위원회의 목표는 연구 수행을 넘어서 학교 및 기타 조직에서 연구 의제를 자극하는 것이었습니다.37 이 위원회의 작업은 AAMC 자체의 발전하는 임무와 일치했으며, 1950년대 후반에 JOME에 발표된 정책 문서에 반영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AAMC 헌법의 1953년 개정판에는 MER에 대한 언급이 없었고, AAMC의 유일한 목표가 "의학교육의 발전"이라고 명시되어 있었지만,35 1959년 JOME에 발표된 AAMC의 새로운 목표 성명서는 The objectives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라는 제목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이 문서는

 

"의학교육의 개선과 발전을 위해 의학 공부에 가장 적합한 학생을 선발하는 점점 더 효과적인 방법을 개발하고, 교육과정 개발 및 의학교육 방법에서 실험을 장려하며, 학생들이 배우고 교사들이 가르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험, 연구 및 프로그램을 지원"할 것을 요구했습니다.48
the improvement and advancement of medical education by developing increasingly effective means of selecting the most able students for the study of medicine, by encouraging experimentation in curriculum development and medical teaching methods, by supporting experimentation, studies, and programs aimed at improving the ability of students to learn and teachers to teach.48

 

이러한 공식 전략 문서의 변화는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AAMC가 JOME을 통해 제시한 새로운 연구 의제를 나타냅니다.

초기 MER에 대한 텍스트 증거
Textual evidence of early MER.

JOME과 AAMC의 구조적 변화에서 비롯된 MER의 초기 단서는 1955년에서 1959년 사이에 JOME에 게재된 문서 내용에서도 명시적으로 드러났습니다. 여기에는 이 분야의 새로움과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명백한 진술뿐만 아니라 의과대학 내에서 MER의 시작을 설명하는 내용도 포함됩니다. 실제 연구 내용이 증가한 것 외에도, 사설, 논평, 연설 재인쇄 및 기타 문서에서 MER에 대한 새로운 연구 방향과 교육 실험의 존재를 설명하고, MER에 대한 열정이 커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Besides the increasing amount of research content per se, there were many editorials, commentaries, reprinted speeches, and other documents describing the existence of exciting new research directions and educational experiments as well as growing enthusiasm for MER.

 

이 문서들 중 일부는 AAMC의 지도부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1958년 AAMC의 회장인 Lowell Coggeshall이 JOME에 발표한 연설에서 그는 "우리는 교육 실험에 대해 감명 깊고 foresight가 있는 변화와 실질적이며 질 높은 연구를 겪고 있다"라고 말하며 연구적 성격의 변화에 주목했습니다. 1957년부터 JOME의 편집장을 맡았던 John Z. Bowers는 1959년의 사설에서 "의학교육 실험의 물결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다"고 자신 있게 주장했습니다. Bowers는 또 다른 사설에서 AAMC의 당시 이사였던 Ward Darley가 의학교육 연구를 지지하는 주장을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처럼 느꼈다고 회상했지만, 최근에는 상황이 개선되어 의학교육에서의 발전이 "미사일과 로켓의 발전과 매우 유사하다"고 평가했습니다. Darley 자신도 "미국 전역에서 의학교육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하며, 이것이 "오래 전부터 필요했던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20세기 의학교육의 주요 인물로 여겨지지만, 1950년대에 AAMC나 JOME와 강하게 연관되지 않았던 많은 교육자들도 이 시기에 MER(의학교육 연구)의 발전에 관여하고 있었습니다. Many educators now regarded as key figures in 20th-century medical education, but not strongly affiliated with the AAMC and the JOME in the 1950s, were also involved with MER at this stage in its development 여기에는 Buffalo 대학의 George Miller와 그의 동료들 16 (1956년과 1957년 AAMC 연례 회의에서 교수 개발에 관한 중요한 연구를 발표하고 이를 JOME에 게재한 51,52)과 Western Reserve 대학의 Thomas Hale Ham 54 (1955년 AAMC의 첫 연구 보고서 세션에서 발표한 42)이 포함됩니다. 특히, Hale Ham은 자신의 "의학교육에서의 실험적 접근"을 JOME에 발표하는 것뿐만 아니라55, 1950년대 MER의 상태에 대해 직접적으로 논평하며, MER에 대한 필요성과 증가하는 열정에 대해 광범위하게 글을 쓰고 강연했습니다. 그는 1958년에 "의학교육에서 연구적 접근이 많은 의과대학에서 명백하다"56라고 언급했으며, 1959년에는 "의학교육의 지속적인 연구는 이 분야에서 다른 어떤 분야만큼이나 필수적이다"57라고 촉구했습니다. Hale Ham과 그의 동료들은 또한 JOME에서 "의학교육에서의 연구는 다른 분야에서처럼 필요하다"며 Western Reserve 의과대학에 "교육 연구 부서를 설립할 계획"을 고려하고 있다고 논평했습니다.58 이들은 심지어 1958년에 새로운 제안을 내놓았는데, 의과대학 내에서 "의학교육 연구가 교수진의 연구 주제가 될 수 있다"58라는 것이었습니다.

 

미국 전역(때로는 캐나다와 유럽에서도)의 실무 의학교육자들과 연구자들에 의해 JOME에 문서화된 다른 초기 MER 시도들도 있었습니다 Other early forays into MER were carried out and documented in the JOME by practicing medical educators and researchers from across the United States (and occasionally Canada and Europe). These other JOME authors also recognized. 이들 저자들 역시 1950년대 후반에 MER이 등장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논평했습니다. 1959년, 한 저자는 "대부분의 의학교육 논의는 미국 전역의 의과대학에서 일어나고 있는 최근의 변화와 실험을 언급하는 것으로 두드러진다"59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한 언급은 1950년대 말 JOME에 실린 기사들에서 "우리 모두는 현재 의학교육을 특징짓는 상당한 변화에 대해 알고 있다"60와 같은 표현으로 인쇄되기 시작했습니다.

왜 MER은 그 특정 시점에서 등장했을까?
Why did MER emerge in that particular place and time?

1950년대 후반 JOME에 게재된 자료들은 1959년까지 MER의 개념이 의학교육 공동체 내에서 널리 퍼지고 있음을 충분히 입증합니다. 이는 AAMC가 설립된 지 75년 후61, 그리고 Flexner 보고서가 발표된 지 수십 년 후에 일어난 일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 시기에 MER이 탄생했을까요? So why was the field of MER created at this time rather than any other?

 

이는 직접적인 인과 관계로 실증적으로 증명될 수 있는 질문은 아닙니다. 1950년대 미국 문화와 사회의 폭넓은 분석과 그것이 의학교육과 MER에 미친 영향을 이 논문에서 다루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JOME에 기고한 저자들의 관점에서 이 질문을 고려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일부 자기성찰적인 저자들은 논문과 보고서에서 이 질문을 직접적으로 다루었으며, 특히 서론에서 이 문제를 언급했습니다. 그들은 스스로 MER의 개념과 연결 짓지는 않았지만, 역사적 관점에서 보면 이들 아이디어는 MER 분야의 변화와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이 질문에 대해 단일하거나 포괄적인 답을 찾을 수는 없지만, 몇 가지 가능한 요인을 개괄해보겠습니다.

과학적 연구의 중요성
The importance of scientific research

1950년대 미국은 과학적 연구와 과학적 진보가 크게 강조된 시기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The 1950s in the United States are well known to have been a time of the glorification of scientific research and of scientific progress. 1958년 JOME에 발표된 새 의학 연구 건물의 헌정 연설에서 "우리 시대는 무지의 영역에 대한 공격과 지식의 진보에 헌신된 시대"no age has been dedicated, as ours is dedicated, to an aggressive and organized attack upon the areas of ignorance and to the advancement of knowledge라는 말로 이 시대의 연구에 대한 인식을 요약할 수 있습니다.62 이러한 정신은 의학교육 공동체에도 명백히 영향을 미쳤으며, Flexner 보고서 이후 의과대학에서 연구에 대한 강조는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의과대학은 "지식의 진보에 대한 근본적인 의무fundamental obligation for the advancement of knowledge"를 가지고 있다고 느꼈습니다.63 당시 다른 자료에서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의학 연구의 중요성과 의과대학 교수진의 특별한 역량이 널리 인정되었다"고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63 Bowers도 과학적 연구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의과대학의 지배적인 주제는 과학적 연구였다"64라고 말했지만, 이를 의학교육 연구의 발전과 직접 연결 짓지는 않았습니다.64,65

MER을 위한 자금의 가용성
Availability of money for MER

Bowers 64,65는 또한 1950년대에 과학적 연구를 위해 새로이 많은 자금이 제공되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와 같은 광범위한 자금 지원 맥락에서, 일부 사설 기금은 MER을 직접적으로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 Kellogg 재단과 Commonwealth Fund는 MER을 지원하기 시작했으며, Bowers는 "이 훌륭한 친구들이 제공한 매우 관대한 보조금 덕분에 [AAMC] 본부에 의학교육 연구 프로그램이 설립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 Commonwealth Fund는 의료 교육자들을 위한 여행 펠로우십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66 Hale Ham의 Western Reserve 대학 연구 프로그램도 지원했습니다.58
  • Markle Fund는 AAMC 활동과 JOME32 및 미국 의과대학에 대한 중기 조사도 보조했습니다.63

이들 세 자금 제공 기관 중에서 Commonwealth Fund는 MER 내에서 독특한 리더십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1959년까지 Commonwealth Fund의 행정 부책임자인 Lester J. Evans 67는 금전적 수단과 자신이 수행한 출판 및 강연을 통해 MER 분야를 형성하는 데 가장 많은 권한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자금 지원과 설득적 노력 덕분에 Bowers는 Evans가 성공적으로 "의학교육 연구를 실현"했다고 평가했습니다.68

인증 정책 변화
Accreditation policy changes

MER 발전에 영향을 미쳤을 또 다른 요인은 1925년에 미국 의학교육에서 발생한 주요 인증 정책 변화였습니다. 1910년에서 1925년 사이 미국에서는 "엄격하고 상세한 규정rigid, detailed regulations"이 의학교육의 내용과 형태를 규정했기 때문에 의학교육에서 실험이 불가능했습니다. 1959년 JOME에서 Bowers는 "1925년 면허 단체와 의학교육자들 간의 협정에 따라 의과대학이 졸업생에게 불이익 없이 의학교육에서 실험을 할 수 있게 되었다“[i]n 1925 it was agreed, in a treaty between the licensing groups and medical educators, that medical schools would be allowed to experiment in medical education without penalty to their graduates"고 언급했습니다.64 이 과정의 일환으로 규제 기관들은 "각 학교 교수진에게 지속적으로 교육 과정을 재평가할 책임을 부여"했으며, 이는 실험을 더욱 장려한 것으로 여겨졌습니다.56 1950년대까지 이러한 정책 변화가 광범위하게 시행되지 않은 이유는 명확하지 않지만, 대공황과 제2차 세계대전이 이 지연에 기여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25년의 정책 변화는 수십 년 후 MER에서 발생한 변화의 구조적 촉진제로 볼 수 있습니다.

과학/의학 지식의 폭발적 증가
The explosive growth of scientific/medical knowledge

20세기에 걸쳐 의료 지식의 폭발적인 증가에 대응해야 할 필요성은 의학교육 변화의 중요한 원동력 중 하나로 인식되었으며, 이는 교육 과정과 그 전달 방식을 연구하게 된 원인으로 여겨졌습니다.69 의료 훈련의 기간도 이에 따라 증가했지만 비례적으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1955년 JOME에서 시카고 대학 병리학과장인 Israel Davidsohn은 "지식에 비례하여 시간이 점점 더 짧아지는 사실이 의학교육 실험의 매력과 긴급성을 더한다“the fact that time is getting shorter all along in proportion to knowledge adds attractiveness and urgency to experiments in medical education.”"고 언급했습니다.70 지식 기반의 확대와 그에 따른 “의학 커리큘럼의 복잡성과 길이 the complexity and length of the medical curriculum ”71의 증가는 또한 “의대 지원자에게 부과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우수한 능력을 가진 젊은 남녀만을 선발”하기 위해 의대 지원자 선발 과정에 대한 관심(및 이에 대한 연구 동기)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책임감과 통제
Accountability and control

미국 대중의 의학 및 의학교육에 대한 관심 증가와 더불어 의과대학(및 의사)의 대중에 대한 책임에 대한 인식 증가도 JOME에서 실험과 변화의 동기로 강조되었습니다.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의과대학을 위한 자금 증가 필요성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함께 제공되는 교육의 효율성에 대한 새로운 평가 필요성도 등장하고 있다concurrent with the focusing of public attention on the need for increased funds for medical schools comes need for a new appraisal of the product under discussion: the efficacy of the education offered.”"고 지적되었습니다.72 의학교육자들은 "지식과 자질면에서 대중의 기대를 충족할 수 있는 의사를 배출하려" 노력하고 있었습니다.63 AAMC는 인쇄된 자료에서 최소한 이러한 대중의 책임감을 존중하는 듯 보였지만, 그들은 자신들이 하는 일을 통제하기를 원했습니다they wanted to
control the work being done.. 1959년 Darley는

"의학교육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자들은 자신들이 변화의 동력을 안내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고 언급하며, "우리는 의과대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계획과 행동을 합리적인 균형과 범위 내에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50
I believe it to be imperative that medical educators attain a position from which they can play their part in guiding any momentum that may result. We must be able to keep any planning and action that affect our schools of medicine within reasonable balance and bounds.

 

그의 견해에 따르면, 이러한 자기 규제적 통제를 유지하는 방법은 필요한 연구를 스스로 수행하고, "의학교육에 관한 정보가 집중될 수 있는 중심지가 되는 것"이었습니다.50

기타 요인들
Other factors

JOME에서 언급된 다른 요인들 중 하나는 외국 의사들의 훈련과 면허에 관한 문제였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난민이나 이후 헝가리 혁명으로 인해 발생한 의사들이 그 예입니다.73 또한, 스웨덴74과 프랑스75와 같은 유럽 대륙 국가들의 의학교육 변화도 MER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 지목되었습니다. 미국의 건강보험 시스템의 변화는 교수 환자의 성격과 가용성에 영향을 미치며, 의학교육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64,76 지역적인 요인들, 그리고 운도 개별 의과대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ase Western Reserve 대학에서의 사례77,78가 그러한 예입니다. 또한, 영감을 받은 개인들의 기여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당시 대학 내에서 시작되어 이후 몇 십 년 동안 번성하게 될 교육적 변화79도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이러한 요인들은 "왜 그 시점에서" MER이 등장했는지에 대한 부분적인 답변일 뿐이며, 이 목록은 완전한 답변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됩니다. 

결론
Conclusions

우리의 연구 결과는 MER이 1950년대 후반 미국에서 다양한 사회적, 역사적 요인들의 융합으로 인해 등장했음을 보여줍니다. 여기에는 과학적 연구의 중요성 증가, MER을 위한 자금의 가용성, 폭발적으로 증가한 의학 지식, 그리고 의학교육에 대한 책임감과 통제에 대한 관심이 포함됩니다. 이전에 발표된 개인적 혹은 전기적 설명과는 달리,15,16 우리의 연구는 MER의 등장을 그 시대를 형성한 더 넓은 사회적, 역사적 맥락과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최근 MER 내 지식 생산의 본질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지만, 이러한 논쟁에 대한 분석 9-11에서는 MER의 발전에 대한 역사적 관점이 결여되어 있었습니다. MER의 등장이 사회적, 역사적 힘의 산물이었던 것처럼, 현재 MER 내에서 지식과 연구의 본질에 대한 신념도 역사적 상황에 놓여 있으며, 이는 필연적으로 변화하는 것입니다. Just as its emergence was the product of sociohistorical forces, current beliefs within the field of MER about the nature of knowledge and of research are, of necessity, historically situated and contingent

 

이 논문은 MER 연구의 사회적, 역사적 발전을 이해하기 위한 일련의 연구 프로그램에서 나온 첫 번째 논문입니다. MER은 현재 북미, 유럽, 그리고 점차 전 세계 의학교육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80 우리는 역사적 이해가 발전함에 따라 MER 내에서 정당한 지식 생산의 정의를 뒷받침하는 사건, 구조, 세계관에 대한 분석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