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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 CACMS 101: 캐나다 MD 프로그램 인증에 대한 입문서

Meded. 2024. 6. 27. 22:59

CACMS-101-A-Primer-on-CACMS-Accreditation.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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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이란 무엇인가요?

인증은 교육 기관이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으로, 하나 이상의 교육 프로그램이 최소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의미합니다.

의과대학 프로그램을 인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증된 프로그램의 졸업생들은 인증되지 않은 프로그램의 졸업생들에 비해 혜택을 누리게 됩니다. 의과대학 인증의 경우, 인증된 프로그램의 졸업생들은 레지던시 자리를 얻는 데 있어서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됩니다.

캐나다 의과대학 인증의 발전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1942년부터 캐나다의 의학교육 프로그램은 미국에 본부를 둔 의과교육연락위원회(Liaison Committee on Medical Education, LCME)에 의해 단독으로 인증을 받았습니다. LCME는 미국의 의과대학협회(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AAMC)와 미국의학협회(American Medical Association, AMA)가 후원하는 인증 기관입니다. LCME는 미국 교육부(United States Department of Education)로부터 인증 권한을 부여받습니다.

 

캐나다의학협회(Canadian Medical Association, CMA)와 캐나다 의과대학협회(Association of Faculties of Medicine of Canada, AFMC, 이전에는 캐나다 의과대학협회(Association of Canadian Medical Colleges, ACMC))의 후원 아래 캐나다의과대학인증위원회(Committee on Accreditation of Canadian Medical Schools, CACMS)가 1979년에 설립되어 캐나다에서 MD 학위를 제공하는 의학교육 프로그램의 인증에 대한 신뢰할 만한 권위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CACMS가 설립된 이후, 캐나다의 의학교육 프로그램은 LCME와 CACMS의 공동 절차를 통해 인증을 받았습니다. 1979년부터 2007년까지는 공동 방문이 있었으나, CACMS와 LCME가 각각 별도의 결정을 내려 학교는 두 개의 다른 결정서와 두 개의 다른 타임라인을 받았습니다.

 

2008년부터 2014년 6월까지는 CACMS와 LCME가 각각 별도로 심의를 진행하였으며, 두 기관 중 더 엄격한 결정을 기준으로 한 통합된 인증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2013년 12월에 LCME와 CACMS 후원자 간에 체결된 새로운 양해각서(MOU)는 CACMS가 인증 요소의 충족 여부와 인증 기준의 준수 여부를 단독으로 판단할 책임을 갖도록 하는 절차를 시작했습니다. 이 협정에 따라 2014년 7월부터 LCME의 권한은 CACMS의 인증 행동 및 필요한 후속 조치에 대한 권고 검토 및 수정으로 제한되었습니다. 2017년에 서명된 두 번째 MOU는 이 협정을 2021년 9월까지 연장했습니다.

 

2021년 6월, 후원 단체들은 CACMS가 캐나다 의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단독 및 독립적인 인증 권한을 가지며, LCME는 미국 내 의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을 계속 수행하는 별도 절차를 시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별도로 명시되지 않는 한, 캐나다의 의학교육 프로그램은 2025년 6월 30일까지 LCME 인증을 유지하며, 그 이후로는 캐나다 의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LCME 인증이 중단됩니다.

 

2014년, 세계의학교육연맹(World Federation for Medical Education, WFME)은 CACMS를 캐나다 의학교육 프로그램의 인증 기관으로 인정했습니다. WFME 인정의 현재 기간은 2024년에 만료됩니다.

CACMS는 어떻게 운영됩니까?

CACMS는 AFMC-CMA-CACMS 협의회(ACCC)의 감독을 받습니다. 협의회의 전체 목적은 후원 조직과 CACMS 사이의 중개 역할을 하여 CACMS를 감독하는 것입니다. ACCC는 AFMC, CMA, CACMS 간의 의사 소통을 촉진하여 MD 프로그램 인증과 관련된 장기 계획을 개선하고 CACMS의 기능을 원활하게 합니다.

CACMS의 투표 회원은 누구입니까?

AFMC와 CMA는 각각 5명의 전문 회원과 1명의 공공 회원을 CACMS에 임명하며, 퀘벡의사협회(CMQ)는 1명을 임명합니다. 이 회원들은 CACMS 회의에서 각각 투표권을 가집니다. CACMS의 전문 회원 중 최소 3명은 임상의여야 하고 최소 3명은 의학교육자여야 합니다. 캐나다의과대학생연맹(CFMS)과 퀘벡의과대학생연맹(FMEQ)은 각각 2명의 회원을 CACMS에 임명합니다. 이 네 명의 학생 회원은 CACMS 회의에서 발언할 수 있지만, 각 학생 단체는 하나의 투표권만 가집니다. CACMS 회원은 조직에 의해 임명되지만, 그 조직의 대표는 아닙니다. 캐나다 왕립내과외과학회, 캐나다가정의학회, 캐나다의료규제기관연맹의 관찰자들이 CACMS 회의에 참석하지만 투표권은 없습니다.

CACMS는 어떻게 관리됩니까?

CACMS 사무국은 CACMS와 지속 의학교육 인증위원회(CACME)의 운영을 지원합니다. 사무국은 캐나다 의학교육 프로그램과 대학의 지속적인 전문 개발 사무소와 관련된 모든 활동 및 문서를 관리할 공식 책임을 집니다. 사무국 직원은 CACMS와 그 하위 위원회, CACME와 그 하위 위원회의 모든 회의에 참석합니다.

 

MD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CACMS 사무국은 CACMS를 대신하여 모든 인증 문제에 대해 캐나다 의과대학과 소통합니다. 사무국은 인증과 관련된 모든 문서를 개발하고, 현장 방문 팀을 선택하며, 인증 검토, 현장 방문 팀원 및 CACMS 회원을 위한 교육 세션을 개발하고 제공합니다.

 

사무국은 전문 및 행정 직원으로 구성됩니다. 2021년 기준으로, 사무국은 4명의 정규 행정 직원과 2명의 전문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각각 CACMS와 CACME의 운영을 감독하는 비서와 부비서 역할을 합니다. 두 명의 전문 직원은 정규직 상당(각각 60/40)의 직책을 공유합니다. 사무국은 추가 전문 및 행정 직원을 모집하고 교육할 책임이 있습니다. 사무국 직원은 AFMC에 의해 고용됩니다.

CACMS가 인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무엇입니까?

CACMS는 학생들이 캐나다에서 교육을 받는 독립적인 의학교육 프로그램을 인증하며, 캐나다에서 설립되고 운영되는 대학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인증합니다. 이러한 기준을 충족하는 AFMC 회원 의과대학(16개 의과대학 및 1개 의과대학 (16 medical schools and 1 medical university)의 모든 MD 프로그램은 CACMS에 의해 인증을 받습니다.

인증 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후원자 승인, 이해관계자 협의 및 공청회를 포함한 과정을 통해 CACMS는 두 가지 문서를 작성했습니다: CACMS 절차 규칙과 CACMS 기준 및 요소. 이 문서들은 각각 인증의 운영 규칙과 의학교육 프로그램이 평가받을 최소 기대치를 제공합니다. 인증 현장 방문 절차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CACMS 절차 규칙(11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무국은 CACMS 인증 관련 프로세스에 필요한 문서를 의학교육 프로그램이 제출하도록 만듭니다. 이러한 문서에는 데이터 수집 도구(DCI), 의과대학 자가 연구(MSS), 전체 방문에 필요한 독립 학생 분석(ISA) 및 필수 통지와 상태 보고서에 사용되는 양식(예: 미니-DCI)이 포함됩니다.

 

전체 방문의 경우, 사무국은 요소 요구 사항을 염두에 두고 문서를 검토하는 현장 방문 팀(4-6명)을 구성합니다. 팀은 학교를 2단계 방문(첫 번째 단계는 가상, 두 번째 단계는 현장)하여 제출된 자료와 방문 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보고서에는 각 인증 요소(2021년 기준 96개 요소)에 대한 권고가 포함됩니다. 요소 등급은 만족(S), 모니터링 필요(SM), 불만족(U)으로 나뉩니다. SM 또는 U로 평가된 요소에 대해서는 팀이 관찰과 요소 요구 사항 간의 차이를 다루는 결과도 제공합니다.

 

보고서가 CACMS에 제출되면, 사무국은 두 명의 CACMS 회원을 지정하여 팀의 보고서와 결과를 철저히 검토하게 합니다.이 검토자는 자신의 견해를 CACMS에 제시하고 각 요소에 대한 검토자의 권고 사항에 대해 투표가 이루어집니다. 검토자는 방문 팀의 권고에 동의하거나 반대할 수 있으며, 결과를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표준 요소의 등급이 확정되면, CACMS는 표준 내 요소의 등급을 고려하여 표준에 대한 준수 권고를 결정하기 위해 투표합니다. 표준에 대한 준수 등급은 준수(C), 모니터링 필요 준수(CM), 비준수(NC)로 나뉩니다. 이 과정은 모든 표준의 모든 요소가 고려될 때까지 반복됩니다.

 

 

요소 및 준수 등급의 전체 정의는 CACMS 절차 규칙(섹션 III – CACMS 회의의 진행 및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준이 평가된 후, CACMS는 인증 상태(예: 전체 인증, 제한 기간 인증, 경고, 유예 등)와 후속 권고 사항(예: 상태 보고서, 행동 계획, 사무국 상담, 제한 방문 등)에 대해 투표합니다.

Once the standards are rated, the CACMS votes on an accreditation status (e.g., full accreditation, accreditation for a limited term, warning, probation, or others) and follow-up recommendations (e.g., a status report, an action plan, a Secretariat consultation, a limited visit or others).

 

CACMS 회의 후, CACMS 비서가 서명한 서신이 대학 총장에게 보내지고, 복사본은 학장에게 보내집니다. 서신과 최종 팀 보고서는 CACMS에 의해 기밀로 유지되지만, 대학의 재량에 따라 공개될 수 있습니다. SM 또는 U로 평가된 요소 및/또는 CM 또는 NC로 평가된 표준은 후속 조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경우, CACMS 사무국은 학장에게 후속 조치의 세부 사항을 명시한 추가 서신과 문서(예: 미니-DCI)를 보냅니다.

 

인증 결정, 행동 및 후속 활동(제한 방문 포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ACMS 절차 규칙(섹션 III – CACMS 회의의 진행 및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소를 추가, 삭제 또는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요소 수정 요청은 CACMS 기준 하위 위원회(SSC Standards Subcommittee)에 전달됩니다. SSC는 CACMS 회원의 약 절반과 CACMS 회원이 아닌 다른 투표 회원으로 구성됩니다. 요청은 사무국, SSC 회원, CACMS 지시, 또는 CACMS로의 서신을 통해 SSC에 도착합니다. 서신은 CACMS 운영 위원회에서 검토하여 요청이 SSC, CACMS 정책 하위 위원회 또는 둘 다에 의해 고려될지를 결정합니다.

 

SSC가 검토한 결과, 요소 또는 요소 시리즈의 변경 여부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사소한 변경 사항은 프로그램에 새로운 요구 사항을 부과하지 않는 경우 SSC의 권고에 따라 CACMS가 승인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인 변경은 후원자 협의와 공청회를 포함한 더 긴 과정을 따라야 하며, 최소 3개월 전 사전 공지가 주어져야 합니다. 공청회는 가상 또는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진행되어 광범위한 참여를 보장합니다. 후원자 협의나 공청회 후 제안된 변경 사항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 해당 문제는 SSC로 다시 돌아갑니다.

 

요소의 수정안은 인증 방문이 예정된 시점으로부터 최소 18개월 전에 게시됩니다. SSC에 변경 제안이 제기된 시점과 합의된 언어를 마련하는 데 필요한 시간에 따라 새로운 또는 수정된 요소의 도입 과정은 2.5년에서 3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변경 절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ACMS 절차 규칙(부록 C)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절차 규칙은 어떻게 수정될 수 있습니까?

규칙 변경 제안은 요소 변경 제안과 유사한 방식으로 제기될 수 있습니다. 정책 하위 위원회(PSC)는 SSC와 유사하게 구성되지만, CACMS 회원이 아닌 투표 회원은 없습니다. PSC가 승인한 사소한 변경은 추가 외부 협의 없이 CACMS에서 승인할 수 있지만, 주요 정책 변경의 경우 제안된 수정안이 후원자 협의로 넘어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