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son Centre

[전문직업성] 정체성 안전이 전문직 정체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

Meded. 2024. 5. 18. 02:55

정체성 안전이 전문 정체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 요약

목표

  1. 비판 이론 개요: 정체성과 관련된 권력이 사회 역학과 학습 환경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
  2. 정체성 위협: 정체성 위협이 무엇인지, 정체성 안전과 어떻게 다른지 탐구.
  3. 정체성 안전: 정체성 안전 개념과 이를 정체성 형성에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

비판 이론 예시

  • 페미니즘 이론: 성별 불평등을 분석하고,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역할을 조사.
  • 비판적 인종 이론: 구조적 인종 차별이 유색 인종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 퀴어 이론: 성 정체성을 사회적 구성물로 해석하고 재구성.
  • 반식민지 이론: 식민주의적 억압에 대한 저항과 지역 통제 회복을 강조.

 

영향력 있는 사상가들

  • 칼 마르크스: 계급 투쟁과 경제적 권력 역학.
  • 안토니오 그람시: 지적 및 문화적 헤게모니.
  • 파울로 프레이리: 교육에서의 억압자-피억압자 역학.
  • 데릭 벨: 비판적 법학 연구에서 이야기하기 기법 활용.
  • 벨 훅스: 페미니즘 담론의 접근성 문제.
  • 킴벌리 크렌쇼: 교차성(intersectionality).
  • 제네바 게이: 문화적으로 반응하는 교수법.

 

주요 개념

  • 정체성 중요성: 정체성은 일상 생활과 전문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 전문 정체성 형성(PIF): 개인적 정체성과 전문적 정체성을 통합하는 과정.
  • 정체성 위협: 자신의 정체성이 도전받거나 평가절하되는 상황.
  • 정체성 안전: 타인의 판단에 대한 두려움 없이 진정한 자신이 될 수 있는 상태.

정체성 위협과 고정관념 위협

  • 고정관념 위협: 자신의 집단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충족시킬까 봐 두려워하는 것이 성과를 저해할 수 있음.
    • 예: 고등 수학 수업에서 여성의 성과가 저조한 이유.
  • 의과 대학생에 대한 영향: 소수 학생들 사이에서 높은 수준의 고정관념 위협이 학업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미세 공격에 대한 대응

  • 이전: 미세 공격에 대한 사전 논의를 통해 학생들이 심리적 안전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함.
  • 중간: 실시간으로 반응하며, 경계를 설정함.
  • 후속: 개별적인 사후 논의를 통해 사건을 다루고 지원.

 

정체성 안전

  • 봉사할 수 있는 권한(Agency to Serve): 개인의 정체성을 활용하여 타인을 돕고 대변함.
  • 인간성 존중(Upholding Personhood): 정체성 너머의 전체 인격을 인정하고 존중함.
  • 소속감(Belonging): 그룹 내에서 진정한 자신으로 환영받고 존중받는 느낌.

정체성 역학 모델

  • 정체성 위협: 자기 인식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
  • 위협 완화: 정체성 위협의 영향을 줄이기 위한 전략.
  • 정체성 안전: 개인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안전하다고 느끼는 환경 조성.

 

전문 정체성 형성

  • 통합: 시간 경과에 따라 개인적 정체성과 전문적 정체성을 통합하는 과정.
  • 긴장: 전문직 훈련 과정에서 개인적 진정성을 유지하려는 노력과의 균형 잡기.

실용적 적용

  • 진정성 강화: 개인이 전문 역할에서 자신의 전체 모습을 드러낼 수 있도록 장려하면 문화적 자본과 전반적인 성과가 향상됨.
  • 동적 팀: 정체성 안전이 지속적인 과정임을 인식하고, 병원과 같은 다양한 동적 작업 환경에서 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

결론

  • 정체성 안전과 PIF: 정체성 안전은 전문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함. 정체성 안전을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하면 더 효과적이고 포용적인 전문 개발이 가능함.

The Influence of Identity Safety on Professional Identity Formation

Justin Bullock MD MPH

Objectives:

1) Describe the impact of identity threats on medical trainees.

2) Juxtapose 'responding to identity threats' with 'identity safety.'

3) Conceptualize the role of identity safety as it relates to personal and profession norms in professional identity formation.

Justin Bullock is a fellow in Nephrology at the University of Washington School of Medicine and the Co-director of the Docs with Disabilities Initiative. Justin is passionate about creating safe environments in medicine where everyone in the hospital is able to bring their authentic selves to work in the spirit of healing. Justin is a passionate medical educator: a teacher, researcher, and lifelong learner. His primary research focus centers on how educators can minimize identity threats in the learning environment. In addition to his education scholarship, Justin is outspoken about his lived experience as a gay Black bipolar physician. His work and story have been featured in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Academic Medicine, Vox and Forbes among others. Drawing on his dual identities as a patient and provider with serious illness, Justin believes deeply that medicine is a lifelong journey of healing as much for providers as it is for pati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