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가르치게 돕습니다.

보건의료계 학과(의학, 간호학, 치의학)에서 가장 적절한 교육환경 평가용 도구는?

Meded. 2022. 2. 17. 05:47

1

의대생들의 행동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는 학습 환경이다. 학습 환경이라는 개념은 무형적이지만, 그것이 미치는 영향은 실질적이고, 현실적이며, 중대하다. 교육환경은 학생들의 성취도, 만족도, 성공가능성을 예측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이에 따라 세계의학교육연맹(WFME)은 학습 환경을 의학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대상 중 하나로 다루고 있다.

 

2

교육 환경을 교육과정의 표현형manifestation’이라고 정의하기도 하며, 학습 환경을 '교육과정의 여러 파트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의 표현형manifestation'이라고 설명하기도 하며, '언제든 어디서든 학생이 모이면 학습 환경은 존재한다'고 보기도 한다. 또한 기후climate라는 용어가 환경이라는 용어와 상호교환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3

중요한 것은 학생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환경 그 자체가 아니라 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라는 점이다. 학생은 교육환경의 '거주자'로서 환경을 경험하는 당사자이며, 따라서 학생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환경에 대한 그들의 인식이다.

 

4

그렇다면 교육환경의 인식을 측정하는 도구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떤 것이 가장 적절할까?

 

5

여러 연구를 종합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학부 의학교육(의과대학) 단계에서는 LEQ, MSLES, DREEM이 있고, 이 중 DREEM이 가장 적절해보인다.

• 졸업후 의학교육(전공의 수련) 단계에서는 STEEM, OREEM, ATEEM, PHEEM 등이 있고, 이 중 PHEEM이 가장 적절해보인다.

• 간호교육에서는 CLES가 가장 적절해 보이며, 치의학교육에서는 DSLES가 가장 적절해보인다.

 

 

출처:

Soemantri, D., Herrera, C., & Riquelme, A. (2010). Measuring the educational environment in health professions studies: a systematic review. Medical teacher, 32(12), 947-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