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평가의 일곱 가지 기준을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로 나누어서 적용시켜보면 다음과 같다.
1
효과적인 형성평가는 일반적으로 저부담 평가이며, 주로 비공식적/기회적opportunistic이고, 학습을 촉진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형성평가의 정의상, 형성평가를 특징짓는 좋은 평가의 기준은 촉매 효과catalytic effect이다. 형성평가는 다음의 경우에 가장 잘 작동한다.
(1) 교육 과정 또는 작업 흐름work flow에 내포되어 있다embed.
(2)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3) 지속적ongoing이다.
(4) 시기 적절timely하다.
따라서 덜 중요해지는 기준에는 동등성equivalence, 재현성-일관성reproducibility-consistency이 있다.
반면 더 중요해지는 기준에는 타당성-일관성validity-coherence, 교육 효과educational effect, 구현가능성feasibility (지속적, 시의적절성, 학습자 수준에 적절성이 필요하므로), 수용가능성acceptability (교수와 학생이 형성평가에 헌신commit하는 데 필요하고, 피드백에 대한 신뢰성을 부여함)이 있다.
2
효과적인 총괄평가는 일반적으로 중부담이거나 고부담이며, 기본적으로 (의과대학 또는 의과대학생에게 기대되는) 책무에 대한 요구에 응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총괄평가는 일관된 고품질의 시험 자료, 높은 수준의 내용전문성, 체계적인 합격선 설정 프로세스, 시험 보안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타당성-일관성, 재현성-일관성, 동등성과 같은 기준이다.
반면, 구현가능성, 수용 가능성, 교육적 효과 등은 중요하긴 하나 심리측정적 준거만큼 중요하지는 않다. 또한 총괄평가에도 촉매 효과가 있으면 좋긴 하겠지만, 덜 강조되는 편이다.
출처:
Norcini, J., Anderson, B., Bollela, V., Burch, V., Costa, M. J., Duvivier, R., ... & Roberts, T. (2011). Criteria for good assessment: consensus statement and recommendations from the Ottawa 2010 Conference. Medical teacher, 33(3), 206-214.
'논문을 읽고 씁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학교육의 세계화: 글로벌-로컬 텐션 (0) | 2022.02.10 |
---|---|
PBL(Problem-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원리 (0) | 2022.02.10 |
좋은 평가(assessment)의 기준 (0) | 2022.02.08 |
플립러닝(거꾸로교실)의 교육적 효과(2020년 2월 6일의 기록) (0) | 2022.02.06 |
마스터 적응적 학습자(Master Adaptive Learner)의 개념적 모델 (0) | 2022.01.30 |